1. 중학교, 고등학교 내신에 계속해서 나온다.
: 뭐, 일단 현실적으로 국어에서 제일 어려운 부분이 바로 문법이다. 국어 내신 점수를 잘 받고 싶다면 무조건 해야 한다. 그렇다고 암기 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, 음운체계, 음운 법칙, 형태소, 문장성분 등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. 개념부터 잡아서 공부하고, 이해가 가지 않으면, 여러 번 반복해서 공부해야 한다. 알 때까지!
2. 수능에서 제일 많이 틀리는 문제가 바로 문법 문제이다.
: 수능에서도 제일 까다롭고 헷갈리는 문제들이 바로 문법 문제들이다. 수능에서 보통 비문학 다음으로 오답률이 많은 것이 문법인데, 문제는 문법이 5문제가 출제 되는데, 이 안에서도 2~3개를 틀리게 되는 등 오답률은 굉장히 높다. 그러므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준비하지 않으면, 중학교 3년, 고등학교 3년동안 내내 괴롭다.
3. 독해력 향상
: 문법을 아는 것은 다양한 지문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.
4. 논술에 도움이 된다.
: 논술전형이 부활한 대학교가 많다. 2024년도 논술전형은 총 38개 대학에서 11,140명을 모집했다. 글만 잘 써도 좋은 대학을 간다는 소리다. 논술전형에 대비하는 데 있어서 문법 실력은 필수이다.
5. 평생 가는 한국어 문법 실력
: 학생 때 다져진 문법 실력은 대부분 평생에 걸쳐 가더라. 이후 이성 친구, 애인의 부모님, 자녀들과 소통할 때도 문법 실력은 여지없이 드러난다.
6. 글쓰기 능력 향상은 사회생활에 도움
: 사회생활에서 글쓰기 능력은 필수이다. 한국인이면 한국어 문법을 잘 알고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, 많은 경우 한국어 문법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. 취업할 때 자기소개서를 쓰거나 취업 후 보고서를 쓸 때도 문법 실력은 여지없이 드러난다.
---
결론적으로 문법은 우리의 여생을 훨씬 더 풍요롭게 바꾸어 주는 필수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.